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해피 크리스마스~! 취향 저격 달콤한 케이크, 특이한 케이크

by 머니벌자 2022. 12. 15.

성탄절, 크리스마스 케이크 고르기, MZ세대 케이크

12월 25일, 성탄절, 예수의 탄생을 기념하는 성탄절이 종교적인 의미를 뛰어넘어 문화적인 행사로, 다양한 크고 작은 행사나 모임도 많겠지만, 조촐하게 보내 실 분들도 예쁜 케이크 위에 촛불을 밝히고, 한 해 정리와 새해 다짐도 하실 수 있겠죠? 크리스마스에 어울릴 케이크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너무 많아 선택 장애가 올 정도입니다. 참, 크리스마스에 찾아오시는 산타클로스를 기다리는 아이들에게 산타의 존재 여부에 대해서 질문받아 보신 적 있나요?  크리스마스와 산타클로스의 유래도 들려주면서, 다양한  케이크 종류와 최근 핫한 케이크가 어떤 것이 있는지 소개해보려 합니다.

 

메리크리스마스와 트리
크리스마스트리

 

산타클로스와 문화적인 행사로 변천된 성탄절

예수의 경건한 탄생을 기념하는 성탄절은 로마 가톨릭 주교 율리오 1세가 AD 350년 12월 25일을 정식으로 예수 탄신 기념일로 정한 일이 공식적이라고 하고요, 현재 문화적 행사로 자리 잡게 된, 루돌프가 끄는 썰매를 타고  크리스마스이브에 선물을 한가득 안고 찾아오는 산타클로스 할아버지는 터키 지역의 가톨릭 주교 성 니콜라우스의 선행에서 시작된 것이라고 해요. 가난한 집의 안타까운 사연을 듣고, 금 주머니를 떨어뜨렸는데, 그 주머니가 벽난로에 걸어 둔 양말 속으로 들어갔답니다. 이야기는 전설 속에서 성장하여 오늘날 매년 12월 25일 전 날 밤에 루돌프 썰매에 산타클로스는 선물을 가득 싣고 기다리는 아이들에 기쁨을 주게 된 거죠. 이 산타클로스가 크리스마스 때 선물을 주는 관습이 자리 잡게 된 것은 미국에서부터라고 해요. 울려 퍼지는 캐럴 속에 축하와 나눔이 함께하는 메리 크리스마스 되시길 바라면서 이제 케이크를 골라 볼까요?

 

예쁜 장식을 한 크리스마스 케익들
크리스마스 케익 종류

크리스마스엔 이런 케이크가 있다

유명하다는 빵집에도 가보고, 프랜차이즈 베이커리에 들러 기웃기웃... 뭘 골라야 하지?  어떤 것을 골라야 할지 선택 장애가 올 지경입니다. 더군다나 소비자의 취향과 소비 범위가 확장되어 선택하는 분들의 개성을 담을 수 있는 케이크까지 인기를 끌고 있다고 합니다.

시폰 케이크

폭신폭신하고 비단처럼 우아한 맛을 낸다고 하는 시폰(CHIFFON) 케이크, 겉면에만 크림을 바르고, 홍차나 녹차 시폰 케이 크가 대표적이에요.

무스 케이크

계란과 크림으로 만드는 프랑스 디저트이고, 부드럽게 녹는  커스터드 크림 같은 무스로 케이크를 만들기 때문에 빵과 달리 변형을 막기 위해 냉동실에서 굳히거나 투명 띠를 둘러 고정시킨대요. 재료로는 초콜릿, 상큼한 베리류의 과일이 사용된답니다.

파운드케이크

밀가루, 계란, 설탕, 버터가 각각 1파운드씩 들어간다고 해서 파운드케이크라고 부른대요. 견과류나 말린 과일을 섞어 파운드 틀에 넣고 모양을 내는 이 케이크는 크림이 없고 부피가 작아 보관이 용이하죠.

구겔호프

크리스마스 디저트로 알려져 있으며, 종 또는 왕관 모양에 사선 무늬를 가진 구겔호프는 예쁜 탓에 일반 케이크처럼 크리스마스에 많이  팔린다고 합니다. 기호에 따라 견과류나 건과일을 넣어 구워 낸 뒤 설탕 글레이즈를 부어 장식하고, 유럽에서는 연말이 되면 화려한 장식을 만들어 사람들의 시선을 끄는 디저트 케이크라고 하네요. 크리스마스 사진에 자주 등장하기도.

노엘 케이크(뷔슈 드 노엘)

메리 크리스마스 케이크 같죠? 프랑스어로 크리스마스 통나무이며, 추운 겨울날 따뜻한 장작불을 연상시키는 통나무 모양의 케이크로, 우리가 알고 있는 롤케이크를 말해요. 

바움쿠헨

독일어의 나무 케이크라고 아시면 될  듯, 독일의 크리스마스 케이크이고, 나이테 무늬의 특징을 가진 이 케이크는 크리스마스 시즌에는 초콜릿이나 설탕 글레이즈 옷을 입고 화려하게 변신한다고 합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가까이 접하고 있는 케이크 종류들이라서 익숙하실 겁니다. 이 위에 장식과 그때그때 유행하는 스타일을 담아 화려한 변신으로 쇼케이스에서 여러분의 눈을 사로잡게 되죠.

올해도 어김없이 다가 온 크리스마스, 벌써부터 케이크 주문이 엄청나게 밀려들고 있다고 하죠. 케이크뿐만 아니라 모양과 맛을 달리 한 디저트용으로 케이크 역시 연말 분위기에 맞춰 속속 등장하고 있어요.

 

올해 유행하고 있는 케이크 찾기

벌써부터 케이크 기획전까지 열리는 곳이 많다고 해요. 12월 중순에 접어들어 크리스마스 케이크 사전예약 피크 시즌이긴 하지만, 벌써부터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주인공이 있다고 합니다.

MZ세대의 취향에 맞는 상품이 선보이면서 일찍부터 관심을 끌고 있다는" 레터링 케이크"인데요, 원하는 문구와 디자인을 고르고 장식까지 직접 선택할 수 있기 때문에 개성을 중시하는 MZ세대를 중심으로 뜨거운 반응을 일으키고 있다네요. 레터링 케이크의 인기 요인 중 하나로 저렴한 가격을 뽑고 있습니다. 케이크 가격 만만하지 않죠. 요즘은 보통 3만 원부터 시작을 하더라고요. 반면 레터링 케이크는 사이즈와 옵션에 따라 1만 원 중반에서 2만 원 때로 구매가 가능하다는 점이 틈새를 뚫고 성공하는 듯합니다. 소비자들의 만족감이 높은 이유이겠죠?

 

케이크 위에 원하는 글을 적을 수 있는 레터링 케이크들
레터링 케이크(출처/ 에이블리와 플로루스 비건케이크)

 

색다른 비건  케이크

비건 케이크라고 들어 보셨나요? 클래식한 색감에  빈티지한 디자인, 트리를 형상환 케이크, 눈사람을 표현한 케이크 등이 있고요, 케이크도 고객이 직접 디자인과 맛을 선택할 수 있어서 재미까지 더한다고 하네요. 올 크리스마스엔 건강과 환경에 좋은 비건 케이크의 선택도 나빠 보이지 않네요. 또 다른 비건 케이크는 글로텐 프리인 것은 물론이고 크림, 팜유를 사용하지 않아서 엄격한 채식주의자들도 즐길 수 있는 케이크도 등장, 인스타그램을 통해 크리스마스 비건 케이크를 예약받고 있다고 합니다. 채식과 비건을 생활화하시는 분들도 안심하고 크리스마스를 달콤하게 보낼 케이크를 선택해 보세요! 이 비건 제품들은 미리 주문받아서 준비해야 한다니 서두르세요!!

이상으로 케이크에 대해서 알아보았어요... 또 다른 새로운 케이크가 나올 수 도 있겠지만, 이 정도 안에서 고르시면 후회 없는 크리스마스 케이크 선택이 되지 않을까요? 새로운 것이든 익숙한 선택이든 가장 중요한 것은 여러분이 행복하고 즐거운 크리스마스를 보내셔야 하는 것이겠죠? 메리 크리스마스~!! 축복받으시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