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

잔류 허용치 기준보다 238배나 많은 잔류 농약 검출된 수입 목이버섯!!

by 머니벌자 2023. 3. 7.

앗! 맛있게 먹었던 요리 재료 이럴 수가? 유통 된, 수입 목이버섯에서 농약검출 논란

시중에서 판매 중인 이 버섯에서 무려 기준치의 238배에 달하는 잔류 농약이 검출되어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이미 시중에 유통되어 있어서 회수도 어려운 문제가 될 수 있는 이 버섯은 중국에서 들여온 바로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목이버섯입니다. 중국산 버섯인 목이버섯이 시중에 유통되고, 수많은 음식점에서 요리에 첨가되거나 고명으로 사용하고 있는데요, 우리가 먹고 있는 음식에 포함되어 자칫 위험할 수도 있기에 주의해야 한다고 하네요. 사용하고 있다면 어떤 점을 유의해야 하는지도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식약처 보도자료 수입 목이버섯 잔류농약 기준 초과 검출
식약처 보도자료(식약처)

문제가 된 수입 버섯, 무엇이 문제인가?

우리들이 즐겨 먹는 요리에 많이 들어가게 되는 버섯, 요리의 풍미도 맛도 살려 주는 이 버섯에서 놀라울 정도의 잔류농약이 검찰되었다는 뉴스에 놀라지 않을 수 없는데요. 문제가 된 이 버섯에서 농약이 기준치의 238배나 검출되었습니다. 이미 시중에 유통되어 사용되었거나 사용 중인 이 버섯의 회수조차 어려운 상황이고, 이미 섭취되었을 수도 있다는 내용이 얼마 전 식약처를 통해 알려졌습니다.

해당 제품은 중국에서 수입된 버섯, 바로 우리가 알고 있는 목이버섯으로 포장일자 2022년 9월 29일로 총 6853kg이 국내로 수입되었다고 합니다. 또한 소분제품은 유통기환 2023년 12월 25일로 표기되어 유통됐다고 하는데요, 이 제품에는 곡류, 과일, 채소 등에 곤충을 방지하기 위해 쓰이는" 침투성 살진규제 성분인 카벤다짐이 1kg당 2.38mg이 검출되어 기준치 0.01mg의 무려 238배가 검출된 사실이 알려진 것인데요, 식약처에서는 해당제품을 구매한 소비자는 섭취를 중단하고, 구입처에 반품해 달라고 요청하기에 이르렀다고 합니다. 혹시라도 여러분이 관련 목이버섯을 구입한 적은 없는지 한 번 살펴봐야 하겠습니다.

목이버섯을 구입하지 않으신 분들은 안심해도 되는 것일까요? 구매하지 않았지만 먹고 있는 중인지도 모른다는 사실입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편리하고 빠르게 제공되는 배달 음식을 사 먹거나, 외식 등 알지 못하는 사이에 이 중국산 농약버섯을 먹고 있는 것인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이 목이버섯이 들어간 음식들이 생각보다 많다는 것을 아시나요? 대표적인 예를 들어 보면, 마라탕/ 짬뽕/ 탕수육 등에 목이버섯은 절대 빼놓을 수 없는 재료이기 때문이죠.

내가 직접 중국산 농약 과전류 버섯을 구매한 적이 없어도 외식 또는 배달음식을 통해 알지 못하는 사이에라도 섭취할 위험에 노출된다는 겁니다. 이 목이버섯에 대한 수입자 검사명령이 시행된 게 최근의 일이라는 점입니다. 이전부터 문제는 쭉 이어져 왔다는 점, 국내산 목이버섯의 가격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한 중국산 목이버섯이 얼마나 오랫동안 유통되어 왔을까요? 

안전 검사 시행 이전에 중국에서 수입된 문제의 목이버섯
문제가 된 수입 목이 버섯(식약처)

왜 이제야 밝혀졌는가? 

중국에서 수입되는 건조 목이버섯에 대해, 수입자가 사전 검사를 통해 안전성을 입증해야 국내 반입이 가능토록 하는 검사명령을 시행한 것이 2022년 12월 24일부터라고 합니다. 그동안은 규제 없이 들여와서 음식의 재료로 쓰여 왔다는 것이죠. 이전부터 잔류농약 부적합 사례가 반복적으로 발생했기 때문에, 중국산 수입 목이버섯에 대하여 규제 시행령이 진행되는 가운데 그동안 수입된 목이버섯의 농약 잔류치가 밝혀지게 된 것입니다. 늦은 감은 있지만, 식약처의 수입자 안전관리 책임을 강화하기 위해 검사 명령 조치를 취한 것은 다행이라고 봐야 할까요?

이 수입자 안전관리 책임강화에 따라 건조 목이버섯을 수입해 판매하려는 영업자는 식약처장이 지정한 시험/검사 기간에 잔류 농약 검사를 의뢰하고, 그 결과를 관할 지방식약청에 제출해야 한다는 방침이 세워지게 되었다고 합니다. 즉 검사결과가 적합한 경우에만 수입 신고가 가능하게 된 겁니다.

이 번 시행령에 의해 적발된 이 목이버섯 제품은 수입자 검사명령이 시행되기 이전에 수입된 것으로 유통단계 수거 검사에서 부적합이 확인된 것이라고 합니다. 식약처는 이 제품을 구매한 소비자는 섭취를 중단하고, 구입처에 반품해 달라고 요청을 하게 된 까닭입니다. 

요리재료로 많이 쓰이는 목이버섯에 대하여

목이버섯(木異버섯, )은 중국과 아시아 요리에 흔히 사용되는 식용 버섯의 일종으로  귀나 구름을 닮은 독특한 모양과 어두운 갈색 또는 검은색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라고 합니다.

목이버섯은 주로 중국에서 재배되며, 수세기 동안 재배되어 왔으며, 최근에는 베트남,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와 같은 다른 아시아 국가에서도 재배되고 있습니다. 또한 유럽과 북아메리카와 같은 세계의 다른 지역뿐만 아니라 아시아의 일부 지역에서 야생에서 자라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답니다.

목이버섯의 특징

목이버섯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식감을 들 수가 있어요. 수분을 보충하면, 이 목이버섯은 부드럽고 약간의 젤라틴 모양이 되며, 약간 바삭바삭한 질감을 가지게 되고 다양한 요리를 보완할 수 있는 순하고 약간 흙맛을 가지고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목이버섯은 다양한 요리에 풍미와 식감을 모두 더할 수 있는 독특하고 다재다능한 재료로 쓰입니다.

그들의 요리 용도 외에도, 목이버섯은 또한 다양한 건강상의 이점을 가지고 있다고 믿어져 왔습니다. 목이버섯은 빈혈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철분이 풍부하고 섬유질과 산화 방지제의 좋은 공급원입니다. 몇몇 연구들은 그들이 또한 소염증과 항암 효과를 가지고 있을 수도 있다고 연구를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목이버섯의 종류

목이버섯은 종이나 재배종 면에서 뚜렷한 아형이나 변이가 없다고 하고요 그러나, 때때로 "귀" 버섯이라고 불리는 다른 종의 버섯들이 있는데, 젤리 귀 (Auriculia auricula-judae)와 흰 젤리 균 (Tremella fuciformis)이 있다고 해요. 이 버섯들은 비슷한 젤라틴질의 질감을 가지고 있으며 중국을 비롯한 아시아 요리에도 사용되지만 목이버섯과 비교했을 때 색깔과 모양, 맛이 다르답니다.

식용되는 버섯의 일반적으로 알려진 유익한 점은?

식용 버섯은 다양한 요리에 맛있고 다재다능한 재료일 뿐만 아니라 인간에게 다양한 잠재적인 건강상의 이점을 제공하는데요, 식용 버섯의 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풍부한 영양분: 버섯은 비타민 B, 비타민 D, 셀레늄, 칼륨, 구리, 그리고 섬유질을 포함한 많은 필수 영양소의 좋은 공급원입니다. 다른 종류의 버섯들은 또한 독특한 영양소 프로필을 가질 수 있어요.

2. 낮은 칼로리: 대부분의 버섯은 칼로리와 지방이 낮기 때문에 건강한 식단에 큰 도움이 됩니다.

3. 면역 체계 지원: 표고버섯과 마이타케와 같은 일부 버섯 종들은 면역 체계를 자극하고 감염과 질병을 물리치는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보인 베타 글루칸을 포함하고 있지요.

4. 항염증 특성: 에르고티오네인과 다당류와 같은 버섯에서 발견되는 특정 화합물은 항염증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것은 심장병, 암, 알츠하이머 병과 같은 만성 질환의 위험을 줄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답니다.

5. 잠재적인 항암 효과: 일부 연구들은 표고버섯과 마이타케와 같은 특정한 종류의 버섯들이 면역 체계를 강화하고 염증을 줄이는 능력 때문에 항암 특성을 가지고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6. 내장 건강: 버섯은 소화와 전반적인 내장 건강을 향상할 수 있는 유익한 내장 박테리아의 성장을 촉진하는 것을 도울 수 있는 생물학적 섬유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식용 버섯은 영양분이 많고 건강하고 균형 잡힌 식단의 귀중한 부분이 될 수 있는 잠재적으로 유익한 음식입니다. 하지만, 어떤 버섯들은 독성이 있고 절대로 섭취해서는 안 된다는 것에 주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어떤 종류의 버섯들이 먹기에 안전한지 알고 먹기 전에 적절하게 요리하는 것이 항상 중요합니다.

이렇게 유용하고 건강에도 도움이 되는 버섯에 인위적으로 처리한 농약의 잔류치는 심각한 문제가 분명합니다. 제발 안전한 먹거리가 수입되었으면 합니다. 뒤늦게라도 수입에 대한 안전 검사 시행령이 실시되고 있으니 국민 건강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댓글